남성갱년기
남성갱년기란 ?
- 일반적으로 40대에서 55세 사이부터 일어나는 노화 현상으로 남성 호르몬 감소로 인하여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정신 및 심리적 상태, 대인 관계 및 사회생활 전반에 걸친 변화를 의미합니다.
남성 갱년기는 일반적으로 40대에서 55세 사이에 호르몬, 신체적, 화학적 변화로 시작됩니다.
비록 일부에서는 35세 경부터 남성 갱년기가 일어날 수 있으며 이 같은 변화는 남성의 생활 패턴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남성 갱년기는 중년이후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정신 및 심리적 상태, 대인 관계 및 사회생활 전반에 걸친 변화 상태를 총괄할 수 있습니다.
이런 남성 갱년기의 중요한 점은 우리 신체가 청, 장년기의 끝을 알림과 동시에 중, 노년기를 준비하는 신호인 것입니다. 즉 젊음의 소실이 아니라 중, 노년기의 열정과 활력을 되찾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남성에게도 갱년기가 있는가
- 여성은 50세를 전후하여 폐경이 되는데 폐경이란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되고 생리가 중단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즈음 20- 30대에 겪지 못한 증상들, 예를 들면 안면 홍조, 발한, 성욕감퇴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여성갱년기 라고 합니다.
남성은 여성과 같은 폐경은 없지만, 40-50세 이후부터는 남성호르몬 분비가 서서히 감소하여 70대는 30대의 1/2, 80대는 1/3 수준으로 감소하고 남성호르몬(Testosterone)에 대한 표적 세포의 민감성도 감소하여 여성과 같은 여러 가지 갱년기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을 남성 갱년기라고 합니다.
남성갱년기와 여성갱년기의 비교
- 공통점은 남녀 모두 갱년기가 되면 성호르몬 (sex hormone) 의 감소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모두 경험한다는 것입니다. 남성 갱년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여성 갱년기 시 나타나는 증상들과 유사하며 이로 인하여 남성들도 갱년기로 인하여 신체적, 정신적 증상으로 고통을 받습니다.
여성 갱년기와 남성 갱년기 사이에 차이점은 생식 능력의 차이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남성은 갱년기가 지난 이후에도 생식 능력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완전히 소멸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성은 폐경기 이후 완전하게 생식능력이 소멸됩니다.
거의 모든 여성에게 있어 갱년기 증상은 여성 호르몬의 급격한 감소로 생리의 단절 및 그 외 갱년기 증상을 확연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 남성에게서는 남성 호르몬의 점진적 감소로 갱년기 증상을 확연히 경험할 수 없으며 갱년기 증상도 호르몬의 감소 정도에 따라 개인차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굴곡형은 평소에는 구부려서 남의 눈에 띄지 않도록 숨겨두었다가 사용시에만 쭉 펴서 발기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굴곡형은 수술하기가 쉽고 국소마취로 수술이 가능하며 수술당일 퇴원가능합니다.